문화 요소 일반에 대한 거시적인 논의가 주를 이룬다. 반면에 교육 방안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수준별 문화 교수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가르쳐야할 문화 항목 및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로 교재나 교과과정에 들어갈 문화 교수 내용의 범주 및 항목의 선정과 배열, 그리고 문화와 언어의 통합 방안을
언어는 이론이나 문법지식 즉 ‘언어능력’이기보다는, 한국사회라는 언어공동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언어적·문화적 지식의 총체인 ‘의사소통 능력’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이들은 종국적으로 한국인이 되고자 하는, 언어 및 문화적응의 양면에서 ‘통합적인’ 동기 지향성을 갖고 있
Ⅰ. 언어문화교육
언어문화교육은 어떤 점에서 그 구성 자체가 통합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 그러나 통합이라 해도 기능적 통합이냐 생성-비판적 통합이냐 하는 틀은 정확히 해야 할 것이다. 문화교육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고 말하는 것도 바로 이런 점에 기초한다. 현행 국어가 통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문화 인식의 전환
남한사회에는 여전히 남한의 시각으로 북한의 문화를 조망하는 버릇이 있다. 북한의 문화는 사실관계 여부를 떠나 특정한 이미지, 즉 정치에 의해 과잉 규정된 것으로 나타난다. 이 대비를 통해 남한은 상대적으로 순수한 문학, 순수한 언어라는 이미지를
문화사회의 건설을 위해 개인들의 능력을 계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문화교육은 기본적으로 교과영역이 아니다. 물론 문화교육의 하위 영역들을 상정할 수는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각문화, 소리문화, 연행문화, 언어문화, 매체문화 등이 그런 경우이고, 이들 영역의 특수성에 따
시각에서 볼 때 그들의 문학활동은 진정한 문화가 아니라 다만 자본주의 시장의 경쟁논리에 따른 신상품의 생산으로 비칠 뿐이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견해들은 인격과 분리되어 상품판매에 통합될 수 있는 그릇된 주관성이기 때문이다.” 크라우스는 대중문화산업의 수단으로 전락하는
문화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제
-시행부처: 법무부
-개념: 귀화신청 대상자가 한국어와 문화․제도 등 법무부장관이 인정하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 국적취득 등에 있어서 편의를 주는 제도임
-교육과정: ① 언어과정, ② 다문화사회이해 과정으로 구성
-이수단계: 기본소양 능
문화가정들은 여전히 언어·문화 차이, 저소득 등으로 가족 내 통합과 사회적 소외 및 자녀의 언어·학습능력 발달 및 사회통합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로 인해 세계가 확장되고, 우리전통이 지켜지지 못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보수주의자들의 주장과 소수자들의 권리를 빼앗는 전